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merica] 옐로스톤 & 그랜드티턴 국립공원 여행기 5_옐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10:21

    20일 8.07. 것 6(월)


    >



    >


    금하나은 옐로스톤 핫스프링의 간판스타, 각종 기념품에 등장하는 그곳, 옐로스톤의 온천 중 가장 grand(웅장)인데다 prismatic(밝고 선명)까지 있는 그랜드 프리스매틱 스프링을 가는 날이었다.▷의 미드 우에ー기ー자ー베ー승(Midway Geyser Basin):0.8km하나)그랜드 프리즈 매틱 스프링(Grand Prismatic Spring)


    >


    >


    본인에 다리를 놓긴 댁의 미드웨이·가이자·베이 성으로 가는 아침 기온은 하나 3번, 약간 차가운 공기 중에 습식 사우스 본인처럼 뜨거운 수증기가 섞여서 얼굴에 해당한다.


    >


    한편으론 엑셀시아 가이저 크레이터(Excelsior Geyser Crater)에서 흘러나오며 고온의 뜨거운 온천수가 파이어홀 강(Firehole River)으로 흘러든다. 섭씨 93도의 열탕을 분 당 15,000~17,000리터 방류합니다라고 했더니 너무 저는*씨임.


    >


    >


    그랜드 프리즈머틱 가이저의 명성에 가려진 듯하지만 엑셀시아 가이저도 매우 매력적인 녀석이다 요즘은 옥색의 뜨거운 온천수를 품고 있는 조용한 분화구 같지만 excelsior(더 높이)라는 이름이 붙은 그때는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가이저 중 하나였다고 한다.경우에 그럼 90여 미터 하항시에 날아오른 온천수가 90여 미터 미식 축구장 만한 거리를 적시곤 했다니 천둥 같이 지류에 울리는 소리는 아무리 힘들다? 영화 같지만 하나 878년~하나 890년에 엑셀 시어를 방문한 어르신들은 목격한 현실이다.그렇기 때문에 그랜드 프리즈마틱스프링. 지름 60여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온천이 모습을 드러낸다.


    >


    수증기가 있어 그 색이 두드러지지 않아 아쉽지만 오렌지 노랑 초록 파랑 무지개빛 그라데이션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어제 본 박테리아 매트처럼 그랜드플리스마틱의 깨끗한 색은 thermophile(heat lover)이라고도 하는 호열성 미생물의 번식 결과물입니다. 극한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셔츠에 구멍을 낼 만큼 산성 또는 베이킹소다에 버금가는 알칼리성 비등수 속에서도 살아남을 뿐 아니라 거대한 덩어리로 모여 하나의 아름다운 색으로 나타난다.그랜드 프리스마틱 스프링이 다양한 색상을 가지는 것은 온천 내 온도차이 때문이다. 초록과 갈색의 미생물은 비교적 오전에는 온도, 오렌지와 노랑은 뜨거운 온도, 무색과 파란색은 끓는 온도로 번성합니다.


    >


    온천욕을 포함한 땅에 오전 햇살이 비추면 거울처럼 빛난다. 그랜드 프리스마틱스 프링 아웃룩(Grand Prismatic Spring Outlook): 하나.6km의 크기가 엄 전 저가 큰 탓도 있지만 수증기 때문에 그랜드 프리즈 매틱 스프링을 자세히 관찰하기가 쉽지 않다. 매년 이곳에 온다는 여행객을 붙잡고 만약 해가 떠서 기온이 오르면 더 좋아 보이느냐고 물으면 원하는 대로 세게 불어서 수증기가 사라지기를 기도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기다릴 시간이 없을 것 같아 높은 곳에서 바라볼 수 있는 그랜드 프리스마틱 스프링 아웃룩으로 갈 생각이다.


    >


    짧은 오전 인사가 아쉬웠는지 다시 모습을 드러낸 그리즐리 곰.눈앞에서 포악으로 유명한 야생 곰을 만나면 긴장되지만 다행히 차에 탄 채로여서 안전하다.


    >


    주차장에서 내려 아웃룩까지는 잠시 흙길을 걸어 들어가야 한다.구름 덕분에 햇빛도 피해 기분 좋은 낮 산책을 즐긴다.트레 1의 막판에 조금 가파른 언덕길을 숨이 찰에 올라가면


    >


    오로지 그랜드 프리즈머틱 스프링과 과인, 하나 대면을 하게 된다.세균밭이라고 알아도 비현실적으로 아름다워진다.▷ 어퍼 간헐 베ー승(Upper Geyser Basin)하나)비스킷 베이슨(Biscuit Basin):0.8km의 아침 일찍 서두른 탓에 소견보다 moning때 때 로이·풍족하게 비스킷 베ー승에 들리기로 했다. 비스킷 베이슨은 작은 보석함 같다. 오팔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등 보석 이름을 붙인 간헐천이 많이 있다.올드페이스 수영장 지역은 관광 포인트가 모여 있어 때때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옐로스톤에서는 이동 중에도 놀랄만한 풍경/동물을 만과했으니 어느 쪽이 낫다는 말이 더 옳다.


    >


    트레 1의 입구에 등장한 블랙 오팔 스프링(Black Opal Spring).음, 이제 그랜드 프리즈마칫크스프링그을 보고 온 때문인지 별로 흥미 없는 색이에요.세사외모지상주의라고 하지만 이 온천에는 정말 세균들이 살고 있다는 게 실감난다.


    >


    보석계의 일등 몸 다이아몬드도 본인이 됐다. "블랙 다이아몬드 풀(Black Diamond Pool)"블랙 오팔과 함께 비교적 신생(1930년대)이라고 하지만 2016년 4월 221에는 분출하기도 했다. 요즘 내 눈에는 외관에 걸맞지 않게 화려한 이름을 가진 평범한 샘물처럼 보이지만 검은 다이아몬드가 물을 내뿜으며 반짝이는 것을 본 이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남겼을 것이다.여행 중 어디가 가장 좋았느냐는 질문만큼 모호한 것은 없다.같은 여행지라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조우하느냐에 따라 당신 자신의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렇다고 이 사파이어풀(Sapphire Pool)의 아름다움을 반박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한없이 투명한 푸른빛 보석에서 눈을 뗄 수 없다.잠시 빠져들듯 바라보고 있는데 파크레인저의 목소리가 들린다.


    >


    마고(Margo)라는 파크레인저가 미스틱 폭포 트레일(Mystic Falls Trail) 시작 전 비스킷 베이슨의 토양과 바이슨의 이동에 대해 설명 중이다. 옐로스톤이 폭설로 뒤덮이는 겨울이 오면 바이슨 무리는 공원 밖으로 이동하지만 간설령의 잔꾀가 밝은 아이들은 따뜻한 온천수가 있는 간헐천 주변에 모여 풀을 먹으며 겨울을 나쁘게 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당일 오전 온천 앞에 서 있으면 정말 따뜻했습니다).그런데 문제는 옐로 스톤 화산 흙이 이산화 규소(실리카, SiO2)함량이 높아 온천 근처에 삐죽 솟아오른 풀들이 나쁘지 않아 나쁘지 않은 무승부 안에도 상당량의 이산화규소가 축적되어 있다는 것(이산화규소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쌓이면 나쁘지 않은 무승부는 이스트리와 죽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산화 규소가 풍부한 풀은 점진적으로 바이슨의 이를 마모시키고 결국 온천 지대에 상시 거주하는 바이슨은 평균 수명이 5년 정도 짧다고 할 것입니다.재미있는 스토리에 매료돼 미스틱 폭포까지 따라갈 뻔했지만 감정만 가벼울 뿐 현실은 유모차 운전사의 신세.아쉬운 마음을 버리고 해우소가 나쁘지 않아 다녀오려 하지만 어퍼 가이저 베이슨에게는 공용 해우소가 없다. 숙소에 들렸다가 나쁘지는 않기 때문에 벚꽃을 보러 갈 예정입니다.2)알테뮤시아토레일(Artemisia Trail)


    >


    모닝 글로리 풀(Morning Glory Pool)로 가는 가장 반반적이고 유명한 길은 올드 페이스 풀 인에서 시작하는 보드워크를 걷는 것 하나입니다. 잘 정비된 길을 따라가면 올드페이스 풀장에 모여 있는 크고 작은 간헐천들을 모두 섭렵할 수 있는 올드페이스 풀 지상의 노른자들이다.그런데 우리는 비스킷 베이슨에서 모닝 글로리로 가는 아르테미시아 트레하나(Artemisia Trail)를 걷는다.(지금 생각해보면 어차피 우리는 숙소까지 갔는데 왜 은재 아빠는 굳이 비스킷 베이슨 주차장에 돌아가서 아무도 가지 않는 아르테미시아 트레하나에 가야 하는지 더 모르겠다.쿠쿠쿠)


    >


    그러나 당시 우리는 산에 오르는 트레일을 정복한다는 모험정신으로 매우 고무돼 있었던 것 같다. 은재는 곰을 만났을 때 공주 탐험가로서 해야할 일을 연구하기 시작했어요. 곰이 그와잉타 나라면 일단 털어 줘서 목숨을 구걸(?) 하다며 M&M이 박힌 쿠키 2개를 들고(사실 음식 맛인 냄새가 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그와잉뭇 가지를 주워서 탐험가의 필수품 등산 스틱으로 사용하고 야생 동물 퇴치용 노래를 부른다.은재의 노래 소음은 엄마로서 아무리 봐주려고 해도 뽀로로 해리와 닮았다. 음치박치 해리(벌새)의 노래가 함께 살던 포비(북극곰)를 가출시켰으니 실제로 곰을 쫓는 효과가 있을지도.


    >


    "엄마, 시끄럽게 안 하면 곰이 안 온대~ 엄마도 빨리 불러서" 벌새 얘네들 껌탁처럼 따라다니는데 곰 앞에 엄마를 봤나 떨어질 뻔해.


    >


    오래 쓰러져 있는 괜찮은 무를 제외하면 거짓 없이 쑥(Artemisia)이 자라는 듯한 다소 평범한 산길이 이어진다.


    >


    꽃으로 테두리를 두른 이름없는 간헐천도 지신으로


    >


    이 트레일에 이름을 주었을 아르테미시아 가이저(Artemisia Geyser)도 만편이다.첫 0분을 더 걷자 주변이 떠들썩하게 되는가 하면 어떤 조인들이 웅성대는 모닝 글로리 풀(Morning Glory Pool)에 도착했습니다.


    >


    >


    작지만 이렇게 충격적으로 아름다운 온천은 처음이에요. 모닝글로리를 본 순간, 그렇기에 옐로스톤의 많은 가이저들과 하이파이브를 한 후에도 이 영롱한 색의 와인 여덟 꽃이 와인과 남편 최어린이온천이 되었다.크기가 작고 널빤지에 딱 붙어 있기 때문에 그 아름다운 색깔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몸을 조금만 내밀어도 끝이 보이지 않는 온천 속에 들어갈 듯한 착각을 1우킨다. 그런데 무엇이든 빨아들이고 점포를 하고 싶은 사람이 많았던 것 같다.원래 모닝글로리는 보다 선명하고 아름다운 아쿠아블루색을 자랑했지만 관광객이 던진 돌멩이, 동전 등으로 배관시스템(plumbing system)이 막혀 내부 온도가 하강하면서 어둡고 녹갈색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한다. 철없는 관광객들에 의해 사라져가는 영광(Fading Glory)에게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었다.모닝 글로리 온천이 준 감동을 지닌 채 차를 가지러 최군은 좀 재미 없게 된 알테뮤시아토레 1을 돌아가려는데 남편이 한가지 제안을 한다. 자신이 은재를 데리고 차를 가지러 가고, 과인은 숙소로 가는 반대편 거리를 걸어 숙소 로비에서 만과인 잔다(아르테미시아라고 우긴 게 미안한 듯). 대신 모닝글로리에서 숙소로 가는 길에 간헐적인 천이 깔렸다고 하는데 정말 볼 가치가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한다.감사한 마음으로 이번에는 정말 정찰에 나선다.


    >


    와 반대편 길로 들어서자마자 예술작품(Grotto Geyser)이 나온다.이름처럼 작은 동굴 같은 이 결천은 죽은 나 자신 없는 가지와 뿌리에 이산화규소 성분이 쌓이는 것을 반복해 현재의 기이한 형태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그루트가이저 오른쪽 보드워크를 따라 가면 모여 있는 간헐천을 볼 수 있는데, 자신은 이곳에서 스태프. 이곳은 무족이라도 함께 와야 하므로 오늘은 자전거도로를 따라 바로 숙소로 향하기로 한다.


    >


    빗방울이 몇 방울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아스팔트라 글재주가 없다.그러나 산속을 걷는 남편과 은재가 걱정돼 밝은 강물마다 바라보고 만다.옐로스톤으로 괜찮냐는 전화 통화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밝은 하상을 부탁할 수 밖에 없다


    >


    잘 다듬어진 길을 따라 쭉 걸어가면 올드페이스 풀인이 보인다. 정 스토리의 훌륭한 위치가 아닐 수 없다.다행히도 소본인기는 없고 로비에서 남편과 은재를 안전하게 마주쳤습니다.옐로스톤으로는 TV, 전화 본인의 카카오톡 사용이 불가능하니까(더군다나 레인저들도 무전기로 소통), 정스토리 오랜만에 아날로그적인 안타까움을 느끼게 된다. 다소 불안하기도 하고 심장이 간지럽기도 하지만 이 의견이 내심 싫지는 않다.방문자 센터를 들르고, 은재의 쥬니어 렌져 북한(Junior Ranger Activity Book,$3)을 샀다. 이어지는 하이킹과 가이저 관찰에 시달리는 은재에게 또 다른 동기 부여를 한 완벽한 아이템이었던※쥬니어 렌져 프로그램(Junior Ranger Program):만 4세 이상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 국립 공원의 자기 주도적, 자연 체험 프로그램, 쥬니어 렌져 북한을 구입하고 연령에 맞았습니다!나눈다(훈련 1의 완주, 레인저 프로그램 참가, 쥬니어 렌져 북한의 공부 등)을 이행하고 본인의 면 쥬니어 렌져 배지를 받고 있다.


    >


    은재에게 주니어 레인저는 '형님 탐험가 & 자연을 지키는 사람'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국립공원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자연을 공부하고 힘들고 어려울 때도 떼를 쓰지 않고 참으면 최선이기에 멋진 가이저 배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총천연색의 레인저북을 보고 뱃지 스토리를 물으니 정말 단순하게도 은재의 에당신지가 리셋되는 ᄒ 빨리 탐험해야 한다는 비장한 각오다.어젯밤에 바라본 뉴스 레터에 하나 2시 올드 페이 스풀 비지터 센터 앞에서 야생 동물 올림픽(Wildlife Olympics)이 있다고 확인했으므로, 출동!


    >


    >


    >


    >


    7개 정거장(달리기 높이뛰기 멀리 뛰기, 숨을 참고 한 다리 서기, 눈 깜박이는 버티며 냄새를 맡고 빨리 달리기)를 돌며 각 분야에서 최고의 동물들보다 더 잘 하는지 겨루는 게임.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잘 울고 건너 편, 은재가 이렇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이 오거의 매일 날 처음 알았다.눈을 깜박이지 않고 3초 이상 버틸 수가 없다는 것도^^승패가 중요하지 않는 올림픽을 마치고 레인저, 북한에 임무 하나 완료 사인까지 받아 쟈싱니, 은재의 전투력은 최고조이다. 이를 틈타 간단한 샌드위치 섭취를 마치고 다른 탐험지로 떠난다.장 매드 볼케이 땅(Mud Volcano Area) 설퍼 캐드런(Sulphur Caldron)


    >


    매드 볼케이노 지상으로 이동하면서 야생동물 천국 헤이든 밸리(Hayden Valley)에 들렀다.청명한 푸르른 강물결에 끝없이 펼쳐지는 초록물결. 지상에도 천국은 있다고 생각한다.


    >


    >


    설퍼 캐드론(Sulphur Caldron)은 도로에서 내려다 볼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도로변에 주차하여 내려다보았다. 증기를 내뿜으며 끓고 있는 흙탕물'황산, 밥솥, 부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그 흙탕물의 산성도는 식초보다 강한 레몬 주스 10배(PH1수준)라는!살화ー캬도롱은 옐로 스톤에서도 불안한 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땅속에서 유황 성분이 많은 가스가 맹렬히 올라오지만 그 가스의 유황 성분이 살화ー캬도롱에 녹아들어 주변의 토양을 산성화한다. 그런데 그 산 성분이 얼마나 자신감이 강한지 돌마저 진흙으로 녹이기 때문에 설퍼 캐드론이 진흙탕으로 보인단다. 아, 절대 빠지고 싶지 않구나.2)매드 보르 카노(Mud Volcano):1km머드 보르 카노(Mud Volcano)는 살화ー케도우롱 근처에 있는 루프형 훈련 한개 코스다.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트레하나 입구에 많은 관광객이 모여 있는 드래곤즈 마우스 스프링(Dragons Mouth Spring).


    >


    호수 동굴을 연상시키는 바위 입구 안쪽에서 무서운 소음이 울리고 용 입에서 뿜어져 나와 나쁘지 않은 뜨거운 증기가 쉴 새 없이 올라온다.동양에서는 용을 신령의 영물로 여기지만, 서양에서는 잔인하고 난폭한 존재로 생각하면 매우 두려워할 것이다.


    >


    구린 황산 냄새를 풍기는 매드 볼케이노(Mud Volcano)도 존재감이 강하지만 초기 탐사대가 목격한 매드 볼케이노의 탄생은 더욱 대단했다고 한다. 1870년 반경 0.8㎞까지 울리는 천둥 같은 소움룰 내고 지역이 깨지고 진흙이 솟구치고, 주변의 모든 괜찮은 무승부를 후(후) 덮었다고 한다. (왼쪽 드래곤, 오른쪽 머드·볼케이노 당시 탐사대는 얼마나 아름답지 않고 놀랐을까!)현재는 1조 같은(?) 뜨거운 황산 온천인데 보는 사람을 압도할 기세는 이전 못하지 않는다..식곤증 때문인지, 내리쬐는 햇빛에 나른해진 탓인지 진흙 보르 카노를 보고트레 1코스(경사가 심한 편입니다)를 보니 모두 오르는 힘이 괜찮은 애지 않다는 것. 아쉬움은 남았지만 황산과 증기와 같은 하드코어들과 헤어져 옐로스톤 호숫가에서 힐링해 본다.레이크 빌리지


    >


    >


    옐로스톤 호숫가로 가는 도중, 조금 전에 친근하게 느꼈던 바이슨을, 다시 만나 "행복하지 않다"라고 스토리가 붙여진 숲도 만난다.1)레이크 빌리지 비지터 센터(Lake Village Visitor Center)피싱 브리지(fishing bridge)를 한가롭게 거닐고 건입니다. 자고 황산 외통을 씻어 내는다면 더없이 1. 피싱 브릿지와 그 주변의 도로 공사가 한창이었다 옐로스톤 내 중장비의 절반가량이 이곳에 모여 두두두 지상을 파는 듯하다. 힐링은 커녕 킬링이네, 퓨우 하고 공사 소리를 피해 레이크 빌리지 비지터 센터에 들어갔다.


    >


    >


    깨끗한 통나무 건물에 옐로스톤 호수에 사는 조류를 전시해 놓았다. 박제 상태가 얼마나 좋았는지 곧 호수로 날아오를 것 같다.옐로 스톤에는 총 70여종의 조류가 서식하는 것에 검정의 모퉁이에 트럼펫을 부는 듯한 소리를 내울소리 큰 고니(Trumpeter Swan)이 유명하다. 우루 소리 큰 백조는 북미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새로서 양 날개를 펼친 길이가 3미터에 이른다고 한다.


    >


    아름다운 호숫가에 잠시 앉아있다가도 물놀이를 해본다.2)베이 브리지(Bay Bridge)


    >


    관광 명소라고 들었는데 그 관광객이 우리 같은 어중이떠중이 아니라 요트를 타고 낚시를 가는 사람들이었던 것 같다. 요트 선착장만 눈에 띄어도 한적한 시골마을 같다.3)레이크 로지(Lake Yellowstone Hotel)레이크 빌리지를 이대로 지켜본 인기는 유감, 근처에서 가장 대규모 숙박 시설인 레이크 옐로 스톤 호텔에 잠시 들렀다.


    >


    >


    어딘지 모르게 영국 식민지 시절의 고풍스러움을 지닌 조용하고 아름다운 호텔이었다. 바쁜 것 같지 않은 투숙객들은 로비 본인의 식당에 앉아 옐로스톤 호수를 바라보며 소곤소곤 이야기를 나눈다.


    >


    >


    낮게 드리운 구름이 내 손끝에 닿을 것 같다.▷ 어퍼 간헐 베ー승(Upper Geyser Basin):블랙 샌드 베이슨(Black Sand Basin):0.4km의 숙소로 복귀하는 길에 오죠케 가서 보지 못한 브랏크상도베ー승(Black Sand Basin)에 잠깐 들렀다. 원형의 보드 워크가 0.4㎞에 불과한 작은 간헐 이즈 곳이다.


    >


    블랙샌드베이슨에서 가장 유명한 에메랄드 풀(Emerald Pool)이었다.넓이 10미터, 수온이 70번 정도라는 것입니다. night무렵이라 그런지 청량한 녹색은 나오지 않았다.


    >


    브랏크상도베ー승에는 또 하봉잉의 유명 인사가 있는데 믿을 수 없지만 1800년대의 스토리, 1900년대 초에 올드 페이 스풀 간헐 모닝 글로리 풀과 함께 옐로우 스톤에서 가장 유명한 온천으로 이름을 날렸다.손수건풀(Handkerchief Pool)이 유명했던 이유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 그때 공원 측에서는 방문객들이 손수건 한커치프풀에 손수건을 넣어 볼 것을 장려했는데, 더러운 손수건이 손수건 안으로 빨려 들어가 뜨거운 온천수 샤워를 한 뒤 다시 깨끗해졌기 때문이란다. 천연세탁기인지 뭔지 결스토리 행커치프풀 내 배관시스템이 손상돼 지금은 휴면기에 들어간 슬픈 온천이 됐다. 얼마나 본인 활동이 없었는지, 내 휴대폰에도 사진 한 장이 없다.블랙샌드베이슨을 둘러보면 해가 지고 우리의 에너지도 고갈돼 가는 게 느껴진다. 빨리 숙소로 돌아가서, 또 훗날 준비할 시간입니다. 굿 본인 하나.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