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심장마비까지 부르는 통풍…고혈압처럼 꾸준히 관리해야 !!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2:42


    >



    >


    잦은 술자리, 기름진 sound식 등 이런 것들이 많은 성인병을 하나 먹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병이 통풍이었다.통풍은 육류 중심의 식풍속과 잦은 sound주로 인한 병으로 예로부터 '황제의 병'으로 알려져 있어 한국인에게 생소한 병이었다.그러나 통풍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의사들이 보기엔 일반인들이 가장 잘못된 상식을 많이 갖고 있는 병이기도 하다.통풍은 우리 몸 안에 있는 요산이라는 물질이 매우 많이 존재하고 그 물질이 관절에 축적되면서 염증반응 하나가 되어 매우 아픈 관절통을 하나 일으키거나 다른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었다.통풍의 어원은 "소원만 불어도 아프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그 정도의 심한 통증으로 보통 엄지손가락에서 통증, 다른 관절로 퍼진다. 이런 증세는 과도한 sound주를 했는지 너무 많이 먹었을 때 발생 칠로, 1년에 몇번 재발한다. 따라서 진통제를 먹으면 며칠 안에 증상이 깨끗이 사라진다.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나타나는 간격이 점차 짧아지고 한번 발생하면 쉽게 호전되지 않아 오랫동안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보통 통증이 심할 때 병원에서 주사를 맞거나 약을 먹고 증상이 사라진 후 더 이상 치료하지 않지만, 이것은 잘못된 비법이었다 통풍 급성기가 지나면 요산치를 오전구로 계속 치료해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진료 중에 가장 많은 질문은 sound식에 관한 것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육류나 등푸른 생선 등 요산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는 많은 sound식이 있다.그러나 이런 sound식을 모두 제외하면 실제로 식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통풍을 예방하려다 다른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따라서 보통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한 평범한 식사를 권한다.보통 환자에게는 평범한 한국인의 식단이라고 설명한다. 다만 술은 주종과 상관없이 금주해야 한다.통풍에 도움이 된다고 최근까지 알려진 것은 비타민C다. 비타민 C를 하루 500㎎ 이상 섭취하면 통풍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통풍은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관절 통증이 사라졌다고 통풍이 사라진 것은 아니며 요산치가 올라가야 한다.증상이 없어도 요산 수치가 잘못 전달되지 않으면 중풍이나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질환이나 신장의 기능이 없어지는 만성 신부전에 이르게 된다.따라서 환자가 명심해야 할 것은 통풍은 단순한 관절질환이 아니라 요산대사장애기로 인한 전신질환이며 고혈압 당뇨병과 함께 꾸준히 치료해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의학의 발달로 통풍은 요산치조차 조절하면 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 생겼다."금주와 요산 수치에 의한 적절한 약물 복용"이 2가지 명심하면 더 이상 이 병은 불치의 병이 아니라 혈압이나 당뇨보다 치료하기 쉬운 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