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차산업혁명의 핵심 자율주행 자동차 경진대회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22:20


    >


    미래 핵심 4차 산업 혁명 기술을 예측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자율 주행 자동차다. 인간이 직접 운전을 하지 않고도 도로를 스스로 달려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센서와 카메라가 입수해 인공지능 등이 결합해 만들어진 가장 스마트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


    산업 통산 자원부 주재로 지난 달 20하나 3년 조 썰매 타기 시작된 국제 대학 학생 자율 주행 경기 대회는 이와 같은 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미래 기술에 대한 창의적 아이 디어를 볼 수 있는 자리면서 우수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대회이기도 한 것에 근년에 와서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참고로, 올해로 4회째를 맞고 있으며, 대구 광역시 수성 알파 시티 내에 위치한 실제 차량이 다니는 도로에서 열렸다는 문제가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실제로 달리게 하는 대회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실제 도로에서 열리는 것은 국제대회로는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


    국내 단 1팀으로서는 건국/국민/성균관대 등 9개 대학에서 국제 연합 팀에서는 대한민국 과학 기술원과 차이나의 칭화대/대한민국 교통 대학과 1의 와세다 대학 등 5개 대학이 힘을 합쳤다.


    >


    전 대학생이 직접 제작해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고 정해진 미션을 얼마나 본인이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방식이었다. 이 과정에서 딥러닝 하드웨어가 탑재된 차량이 제공되고 여기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야 합니다.


    >


    경로를 따라 이동할 뿐만 아니라 실제와 동일한 교통법규를 얼마나 정확하게 준한 사람인지 체크하고, 스스로 승객이 자신의 물건을 찾아 픽업하며, 이 강 목적지까지 이동, 시내에서 정체나 공사 구간이 발생하는 등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


    최종 점수를 주고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팀은 대통령 상이 준우승 팀은 산업 통상 자원부 장관 상을 3위 팀은 대구 광역시 한장상이 수여됐고 우승 팀은 해외에 쟈율쥬햐은 산업 연수를 다녀올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다.


    >


    그리고 이번 경연 대회에선 대통령 컵으로 격상됐기 때문에 수상자들의 기쁨도 더 크게 느껴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고 참석한 모두가 미래의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주역들이니 수상 여부를 떠나서 모두에게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생각된다.


    >


    역시 필자에게도 미래기술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역시 다소의 대회에서는 어떻게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